위성 방송

네트워크

공청방송

위성방송

CCTV

무선설비

소프트웨어

특수사업

개인수신 설비

DTH(Direc To Home) 방식??
일반 가입자의 가정에 위성안테나를 설치하여 위성으로부터 위성신호를 직접 수신하고, 이를 케이블을 이용하여 수신기와 연결하여 수신하는 방식.

방송의 결정
우선 수신하고자 하는 위성이나 시청하고 싶은 방송을 결정합니다.
위성에 따라 다국적의 방송이 함께 송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치할 곳의 환경은?
일반주택, 빌라, 전원주택인 경우: 옥상, 베란다, 지면 설비 가능



현재 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안테나의 사이즈는 35cm ~ 240cm 이상의 안테나를 필요로 합니다.
무궁화 위성: 35cm ~ 90cm (공청의 경우에는 더 큰 사이즈 필요).
외국 위성: Ku-Band:75cm, C-Band:140cm 이상.

아파트의 경우: 옥상, 베란다 설비 가능

공동주택(아파트, 관리인이 있는 빌라)에 사시는 분은 개인이 원한다고 위성안테나를 무조건 설비할 수는 없습니다.
옥상에 설비를 할 경우 케이블이 댁내 수신기와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케이블 포설등 설비에 앞서 관리실에 설비가 가능한지 꼭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동의 없이 위성수신 장비를 구입하시도 설비를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위성수신이 불가능 한 경우

우선 수신하고자 하는 위성의 방향으로 빌딩이나 장애물이 있는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위성안테나의 양각(안테나수신각도)이 위성마다 다르므로, 수신하고자 하는 위성 방향으로의 장애물의 높이를 확인합니다.
그림과 같은 경우에는 위성수신이 불가능합니다.

위성 분배방식 개념도

위성분배방식 (SDM-IF:Satellite Distribution Method-Intermediate Frequence)의 정의
위성방송 분배방식은 위성으로부터 송신된 QPSK신호를 LNB로 통하여, 변화된 950 ~ 2150MHz 대역의 신호와 기존의 공시청신호를 동축케이블 한 라인을 통하여 기존의 구내 선로를 사용하여 가입자 댁내 까지 위성신호와 기존공시청 신호를 동시에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위성방송 분배방식(SDM-IF) :
- 광대역 증폭기
- 광대역 분배기 및 분기기
- 광대역 유니트 및 혼합기(Combiner) 대역분리기(Diplexer)

목적 및 용도

기존 공동주택의 TV공청설비 최대 활용하여 기존 전송설비(증폭기, 분배기 등)를 지상파신호(U/V대역, 54~750 MHz)와 위성신호(950~2,150MHz)를 동시에 수용하는 규격의 제품으로 교체하면서 각 가정에서 위성수신기만 연결하면 시청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스카이라이프에서 많이 시공하는 공법으로, 요즘에는 고급빌라 및 고급주택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임.


공동수신장비 개념도

공동수신 (SDM-DTM :Satellite Distribution Method-Digital Trans Modulator)의 정의

위성방송 공동 수신 장비는 위성으로부터 송신된 QPSK신호를 LNB로 통하여, 변화된 950 ~ 2150MHz 대역의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복조 한 후 242 ~ 858MHz대역의 QAM신호로 다시 변조합니다.
변조 한 QAM신호를 건물 내 기존의 구내 선로를 사용하여 가입자 댁내 까지 QAM신호를 전송하는 방법.

위성방송 공청 수신 장비(SDM-DTM) :
- Satellite Distributor Method ? Digital Trans-Modulator)
- QPSK : Quadrate Phase Shift Keying
- QAM : Quadrate Amplitude Modulation

목적 및 용도

위성방송 공동 수신 장비는 DTH 및 Repeater 방식으로 해결하지 못한 음역 지역 및 대단위 아파트, 오피스텔, 빌딩에 적용하기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또한 수신 못하는 지상파(MBC, SBS) 문제를 해결 할 뿐만 아니라 다세대, 주상복합 건물,빌딩 등에 개별 안테나를 설치할 경우, 안테나추락 및 안테나 방향 틀어짐 등 심각한 재해나 서비스의 문제점 발생이 예견됨에 따라 위성방송 공동 수신 시스템을 도입